본문 바로가기

주식

코스피와 코스닥 차이 그리고 수수료

728x90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코스피 와 코스닥의 차이에 대해서 확인을 하여 보고  거래를 할 때 발생을 하는 수수료에 대해서도 확인을 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느곳에 상장이 되어 있는가?

뉴스에서 종합주가지수라는 단어를 많이 보았을 것입니다.  이것이 코스피 지수입니다.

코스피 지수는  대형주 위주의 주가의 합산입니다. 그외 반해서 코스닥은 종소기업 또는 벤처 기업들의 주가 합산 입니다.  

 

미국의 다우지수는 우리나라의 코스피에 해당이 되고  나스닥은 코스닥에 해당이 된다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그럼 이런 코스피에  상장을 하고자 하는 회사는 쉽게 상장을 할 수가 있는가? 라고 질문을 한다면 그렇지 않습니다.

자기자본 200억원,일반주주 700명 이상,상장 주식수 100만주,최근 매출액 2000억원등읠 조건이 있어서 생각보다 상장하기 위해서는 까다로운 조건을 통과를 해야 합니다. 


코스닥은 조금 낮기는 하지만 그래도 쉽지는 않습니다.  그럼 왜!  상장을 하고자 할 까요?  주식시작에 상장이 되면 주식을 발행해서 자본금을 모을 수 있기 때문에 순식간에 큰 돈이 들어옵니다.

 

그래서 사업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상장을 하려고 합니다.


거래 수수료에 대해서

다음으로 수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거래가 그렇지만  일정한 수수료가 발생을 합니다.  주식거래도 그렇습니다.

 

수수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1.투자자는 매수,매도 시에 수수료를 냅니다.

2. 매도시에는 수수료와 더불어 증권 거레세(0.3%)를 냅니다.

 

여기서 증권 거래서는 국가에 내는 세금입니다.  수수료는 증권회사에 내는 수수료입니다.  그래서 증권회사에 내는 수수료는 회사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단타 매매를 선호를 사람인 경우에는 이런 수수료가 상당히 부담이 됩니다.  

HTS내용

요즘에는 홈트레이닝 시스템을 이용을 하시면 위와 같이  수수료 + 제세금을 바로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 블루침 과 엘로우칩

 

주식 투자를 하다보면  이런 단어를 한 번 즈음 들을것입니다.   

 

블루칩은 대형 우량주 중에서도 업종을 대표하는 업종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해당 업종에서 1등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대표적인 종목이 삼성전자입니다. 

이런 블루칩도  언제가는  바뀐다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

 

엘로우칩은 블루칩 다음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해당 업종에서 두 번째로 잘나가는 종목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블루칩 종목을  매수할 수가 있는  타이밍을 놓친 경우에는  엘로우칩을 매수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매기간 과 PER에 대해서  (0) 2022.03.16
자본금 과 시가총액에 대해서  (0) 2022.03.16